어깨 통증
어깨가 아프면 보통 오십견이 아닌가 생각하기 쉽습니다. 단순 어깨 결림은 목덜미와 어깨 관절의 가운데 부분에 통증이 나타납니다. 어깨 결림은 근육, 경추, 흉추, 늑골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각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나 부위 또한 달라집니다. 반면에 오십견은 밤에 잘 때도 아프고, 팔을 들어올리거나 옷을 입기가 불편하는 등 활동의 제약이 따르는 것이 특징입니다.
▶ 치료: 어깨 주변 질환을 단순한 근육통, 오십견, 충돌증후군, 이두근 및 극상근의 건 파열 등으로 감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뿐만 아니라 각 질환의 원인을 제공하는 머리의 위치, 척추의 만곡, 견갑골의 위치, 근육의 균형 상태 등을 VST 관점에서 파악하여 그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.
등 통증
어떤 치료를 받아도 잘 낫지 않는 등 쪽의 통증, 일반적으로 등에 담이 걸렸다고 말하는 통증입니다. 보통 통증은 목덜미 아래의 견갑골 안 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, 허리와 연결되는 부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. 등 통증의 원인은 갈비뼈가 비뚤어져서 발생하기도 하며 어깨 관절과 견갑골의 비정상적인 위치 때문에도 발생합니다.
▶ 치료: 각 질환의 원인을 제공하는 머리의 위치, 척추의 만곡, 견갑골의 위치, 근육의 균형 상태 등을 VST 관점에서 파악하여 그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.